2023, BELLE FAUST

리서치/자료 A

몸과 움직임 읽기 02 (Body, Effort)

송주관 2023. 3. 27. 18:09

3장. Body

 

..LMA에서 Body(몸) 분석은 Irmgard Bartenieff(1900-1981)에 의해 만들어진  바르테니에프 기초 원리(BF)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이것은 라반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바르테니에프가 제시한 움직임의 원리 및 신체 훈련법이다. 이를 통해 움직임의 일정한 패턴과 몸 부위의 조화로운 연결성을 찾을 수 있다.. BF는 몸과 마음을 하나로 연결하고 움직이는 이유에 대해 의식할 수 있는 움직임 훈련법의 하나로 몸 구조에 대한 이해, 신체 각 부위를 상호 연결해 움직임을 만드는 방법, 움직임의 발생 원인 등을 다룬다..

- 네 가지 주요 주제(움직임은 네 가지 주제의 양극단 사이의 조합 정도와 관계에 대한 이해를 요구한다.) : 안정성(Stability)/운동성(Mobility), 기능(Function)/표현(Expression), 노력(Exertion)/회복(Recuperation), 내면성(Inner)/외형성(Outer)

- 아홉 가지 기본 원칙(움직임이 발생하는 규칙 혹은 법칙) : 동적인 신체 정렬(몸의 중심과 말단의 연결성, 머리와 꼬리의 연결성, 상체와 하체의 연결성) / 중심 지지 / 호흡 지지 / 공간적 의지 / 회전 인자 / 에포트 동기 / 움직임의 시작과 진행 과정 / 무게 이동 / 발달 유형(움직임의 진화론 : 호흡, 중심방사, 척추 움직임, 상동 움직임, 상측 움직임, 대측 움직임)

 

..인간의 몸을 만드는 각 부위가 조화롭게 연결되어 나타나는 특징은 gesture와 posture로 표현되는데, 인간이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은 이 두 가지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움직임을 통해 나타나며, 실용적인 움직임을 행하기도 하고, 창조적인 움직임을 만들기도 한다..

 

..바르테니에프는 신체 요법 분야 외에도 인간의 움직임을 주제로 한 인류학적 연구에도 관심을 가졌다. 인류학자 Alan Lomax와 함께 경제 구조, 일하는 스타일, 춤 움직임 등 문화를 구성하고 있는 움직임의 요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할 수 있는 안무측정표(Choreometrics)를 개발하였으며, 이것은 움직임을 통한 비교문화 연구에도 많이 사용된다..

 

 

4장. Effort

 

라반은 움직임에 대해 연구하는 과정에서 움직임을 채우는 역동성의 본질을 발견하게 되었으며, 이것을 Eukinetics라는 용어를 사용해 설명했다. 이 용어는 'Antrieb'라는 독일어를 어원으로 하고 영어의 Effort로 번역이 되었다. 환경에 대한 내부의 반응을 외부로 유도하는 'on-drive', 즉 무언가를 끌어내려는 동기 혹은 의도를 의미한다.. 라반과 그의 제자인 로렌스는 에포트 분석이란 '어떻게 움직이는가'에 대한 답을 구하는 것이라 보고, 움직임을 구성하는 에포트 요소를 찾는 것이 움직임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기본적인 바탕이라고 강조했다..

 

움직이 구문이란 각각의 동작을 조합하여 하나의 의미 있는 움직임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언어에서 각각의 음절은 의미를 갖지 못하지만 이것이 조합된 단어는 의미를 갖는 것에 비유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움직임 구문들이 모여 다른 의미를 구성하는 것은 단어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문장에 비유될 수 있다.(Laban, 1976)

 

..라반은 인간의 움직임은 무한한 형태와 내용으로 가득 차 있지만 우리가 움직임을 행할 때 가장 먼저 지각 할 수 있는 것이 에포트라고 주장했다. 이는 한 사람의 의도가 에포트로 표현되기 때문에, 인간이 움직이고 있는 동안 자연적으로 보이는 그 에포트의 특성을 찾는 것이 그것을 행한 사람의 의도를 파악하는 지름길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는 인간의 생리적 현상과 자연 법칙에 따라 변화되는 움직임의 특성을 깊이 있게 관찰하여, Flow(흐름) / Weight(무게) / Time(시간) / Space(공간)의 네 가지 인자들을 정하고 이를 구체화 하였다. (=> 라반의 motion factor와 effort factor는 서로 같은 것??).. 라반은 네 가지 에포트 인자가 각각 상반되는 두 요소(대립적인 상태)를 가지고 있으며, 이 요소 사이의 범주에서 보이는 에포트의 특질(quality) 변화는 시각적으로 관찰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가운데에 그어진 짧은 사선은 action stroke로서 하나의 동작이 일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에포트 요소의 무작위적 조합은 두 가지 에포트 요소가 조합되어 불완전한 동작 혹은 심적 상태를 표현하는 상태 State가 되며, 세 가지 에포트가 조합되면 좀 더 완전한 형태의 충동 Drive가 된다.

 

인간의 움직임은 복잡한 감정과 신체의 생리학적 현상 및 해부학적 구조로 인해, 두 가지나 세 가지 에포트 요소를 동시에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네 가지 에포트 Full Effort 요소가 보이는 경우도 드물지만 존재한다.


[에포트 기호, 상태 / 충동]

 

 

1. Effort State (에포트 상태) 분류

 

- Awake State

 

- DreamState

 

- Remote State

 

- Rhythm or Near State

 

- Stable State

 

- Mobile State

 

 

2. Effort Drives (에포트 충동) 분류

 

 

- Passion Drive

 

- Spell Drive

 

- Vision Drive

 

- Action Drive (라반은 다른 충동 보다 동작 충동에 대해 더 깊이 있는 연구를 하였고, 동작충동에서 파생되는 8가지 Basic Effort Action들을 제시하였다.)

 

 

신상미, 김재리 (2010). 몸과 움직임 읽기.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리서치 > 자료 A' 카테고리의 다른 글

Laban Sources 08  (0) 2023.04.02
몸과 움직임 읽기 03 (trace-forms)  (0) 2023.03.28
몸과 움직임 읽기 01  (0) 2023.03.27
Labanotation  (0) 2023.03.25
Laban Sources 07  (0) 2023.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