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반이 남긴 저서들과 article 등을 주변 지인들과 후대 사람들이 영어 편집하여 엮은 Laban Source book을 읽고 메모를 남깁니다. 본 프로젝트와의 연관성 측면에서 본인의 생각을 남깁니다.
" The living building of trace-forms which a moving body creates is bound to certain spatial relationships. Such relationships exist between the single parts of the sequence. Without a natural order within the sequence, movement becomes unreal and dream-like. Dream-architecture can neglect the laws of balance. So can dream-movements, yet a fundamental sense of balance will always remain with us even in the most fantastic aberrations from reality. "
(움직이는 신체가 창조해 내는 흔적의 형태들로 이루어진 살아있는 건축물은 특정한 공간적 관계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한 관계들은 그 연속(배열)을 구성하는 모든 부분들 사이에 존재한다. 그 연속 안에서 자연스러운 순서가 없다면, 움직임은 비현실적이며 꿈과 같은 상태가 될 것이다. 꿈과 같은 건축물은 균형의 법칙을 무시한다. 꿈과 같은 움직임 또한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균형에 대한 기본적인 감각이란 현실에서 아무리 일탈해 있는 상태에서도 항상 존재한다.)
" The unconscious automation associated with the cluster is counterbalanced by the wakeful emphasis associated with the girdle. Therefore, movements which are neither automatic nor emphatic will follow trace-forms of a chain within the twelve-link chain, which is the prototype of all ordinary movement chains, and thus it may be considered as the 'standard' scale. This standard scale can revolve around various axes with different orientations, but its form remains the same.. "
('cluster' 그룹에 의해 만들어지는 무의식의 자동화된 움직임은 그 반대의 경우인 'girdle' 그룹에 의해 만들어진 움직임들에 의해 역방향의 균형이 맞추어지고, 그렇기에, 자동적으로만 만들어 지지 않고 감정으로만 이입되어 만들어 지지도 않은 움직임들은 12 지점을 지나는 trace-form을 따라가는데, 이것은 일상 혹은 보통(우리의 일상 생활에서의 움직임을 말하는지, 스케일 상에서의 움직임을 말하는지)의 모든 움직임들에 대한 원형이 된다. 그래서 'standard' 스케일이라 부른다. 그것은 다양한 방향으로 다양한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데, 그 모양은 언제나 동일하다..)
"All movement so an eternal change between binding and loosening, between the creation of knots with the concentrating and uniting power of binding, and the creation of twisted lines in the process of untying and untwisting. Stability and mobility alternate endlessly. Stability in dance does not mean either complete rest or absolute stillness. Stability has the tendency to facilitate temporary and relative quietude which is equilibrium. Mobility on the contrary means a tendency towards vivid, flowing movement, leading to a temporary loss of equilibrium."
(모든 움직임은 묶음과 풀림의 영속적인 변화이며, 정과 동은 끊임없이 교차한다. 무용에서 stability는 절대적인 쉼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것은 평정을 의미하는 일시적이고 상대적인 정적인 상태를 활용하려는 경향이라고 말 할 수 있다. 반대로, mobility라는 것은 흐르는 움직임으로 이동하는 (기울어짐이 전혀 없는)정을 깨뜨리는 경향이라고 이해 될 수 있을 것이다.)
from Choreutics (1966)
(노트)
scaffolding이라는 어휘에 빗대어 standard(primary) 스케일을 가지고 오는데, 축의 특성을 중심으로 하는 cluster(axis) 스케일과 surface-line의 특성을 중심으로 하는 girdle(equator) 스케일을 포함하는 모습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12 꼭지점을 지나는 움직임의 길을 설명하는 단계에서 정이십면체가 종종 비유된다.
개별 움직임의 배열에서 'natural order'가 없다면, 비현실적이며 꿈과 같은 상태가 될 것이다라는 라반의 표현을 통해서, natural order가 어떤 상태인지, unnatural order가 어떤 상태인지 구분 할 필요가 있을 것이며, 양극단(cluster <-> girdle)만으로 이루어진 비정상적 모습을 두 개의 정이십면체를 통해 표현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리고 그 지점에서 부터 해체가 이루어지고 중간 단계에서 다양한 재조합이 일어나지만, 결국엔 묶임과 풀림의 혼용이 만들어 내는 '제스쳐'의 작은 단위로 마무리가 되어지는 구성도 가능할 것이다.
양극단의 비정상적인 모습의 움직임 배열은 '모든 움직임은 묶임과 풀림의 영속적인 변화'라는 라반의 주장을 비추어 봤을 때, '그 변화가 없이 하나의 성질만으로 가장 양 끝으로 벗어난 상태'일 것이다.
즉, "A라는 한 가지 변화 <---------- 묶임과 풀림의 영속적인 변화가 어우러진 상태 -----------> B라는 한 가지 변화"
본 프로젝트의 두 정이십면체는 정상적 상태에서 가장 양 끝으로 벗어난 상태를 가리킬 수 있다고 생각된다.
가장 양 끝의 두 상태는 서로 교차하기도 하지만, 언제나 극단으로 치닫는 경향을 가진다. 이것이 본 프로젝트에서 가정하고자 하는 정이십면체의 모습일 것이다.
'리서치 > 생각 & 아이디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각, 라반과 harmony (1) | 2023.03.23 |
---|---|
Effort에 대한 정리 (분류) (1) | 2023.03.22 |
생각, Effort 훈련 - 인위적? 자연태생적? (0) | 2023.03.22 |
생각, 다양한 변이적 단계 표현 (0) | 2023.03.20 |
생각, Key for Laban (0) | 2023.03.18 |